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대학원 A to Z] 컨택 메일 작성하기

by 모모바미키라리 2023. 2.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학원 컨택 메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저도 컨택 메일 작성할 때 많이 검색해보고 했던 기억이 있어서 경험을 담아 작성하게 됐어요.

대학생때처럼 메일 보내는건 절대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대학생때 메일제목 : 안녕하세요! 였어요)

 


컨택 꼭 해야하나?

대학원은 대학교와 다르게 지원해서 서류-면접을 합격한다고 갈 수 있는것이 아니라, 대학원에 계시는 교수님의 랩에서 일하기 때문에 원하는 교수님이 너 여기 와도 된다 라고 말씀 하셔야 갈 수 있어요..! (일부 대학원 제외)

일반적으로 컨택과 면담의 과정을 거쳐서 교수님께서 OK! 하시면 서류 면접을 패스하면 대학원생이 되는거에요.

그래서 컨택은 교수님께 저 여기 가고 싶어요! 라고 메일로 어필하는 과정을 의미해요.

컨택을 하지 않으면 서류 - 면접을 합격하고도 대학원을 못가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일부 대학원 제외, 입학후 컨택이 이루어지는곳도 있음)

제가 느끼기엔 면접 전형에서 교수님과 컨택 했냐고 묻는걸 보면 컨택은 꽤나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면접때 컨택 관련 질문을 2번 받았어요. 꼭 컨택 하시길 바래요


작성 전 확인 할 내용

컨택 메일을 작성하시기 전에 랩 홈페이지에 가서

1. 졸업생 확인 -> 보통 졸업생과 같은 취업 루트를 타서 이게 중요하데요!

2. 교수님 관심 연구분야 확인

3. 교수님 논문 Abstract 읽어보고 언급하기 -> 들어가고 싶은 랩에서 나온 논문 중에서 관심 가는 분야의 논문 요약만 읽고 가면 돼요!


Abstract?

Abstract은, 논문의 앞쪽에 있는 부분으로 Intro, Method, Result, Conclusion 4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체 논문의 요약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Intro는 연구 주제에 대한 과거 연구의 내용 및 우리 연구는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관련된 내용이구요

Method는 연구를 할때 사용한 방법론에 관련된 내용이에요.

Result는 방법론을 사용해서 나온 결과에 대한 내용이에요.

Conclusion은 연구의 결론에 대한 내용이에요.


메일 양식

메일 제목은 [2023년 전기 석사] ** 대학교 대학원 진학 관련 문의 라고 적었어요

저는 졸업 이후에 일하다가 대학원 진학을 결심한 케이스라서 내용을 적을때 제가 일하는 직장에서 어떤 직책으로 일하는지를 밝혔어요!

안녕하세요 *** 교수님.

저는 **대학교 **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에서 ***로 재직중인 ***입니다.

저는 ***에서 재직하며 생존분석 및 머신러닝에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전문적으로 더 깊게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연구실을 찾아보다가 교수님의 논문인 ~~ 과 교수님께서 연구하시는 **에 특히 더 관심이 가서 교수님의 지도를 받아 머신러닝을 해당 분야에 적용하는 연구를 하고 싶어서 연락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 왜 이 랩에 관심이 생겼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요

혹시 2023년 상반기 모집 TO가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또한 제가 입학하기 전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조언을 받을 수 있다면 석사과정을 지원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저의 경우 현재 저희 교수님과 아는 분이셔서 2023 정시 모집이 끝났음에도 2023 상반기 모집 TO를 여쭤봤는데, 보통 지금 시기에 메일을 쓰게된다면 하반기를 준비하는게 맞습니다.

제 CV, 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포트폴리오를 첨부하여 송부드립니다. 만약 괜찮으시다면 ***@gmail.com (해당메일)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구글이나 김박사넷에 검색하면 나오는 CV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서 정갈하게 작성하고, 간략한 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포트폴리오(선택) 만 보냈었는데, 너무 많이 보낸 것 같은 느낌도 들더라구요...^^.. 하지만 최대한 어필해야하니까요.

-> CV는 간략한 이력서로, 대학생때 했던 활동들을 위주로 적으시면 돼요

감사합니다.

***드림.

-> 감사합니다. 도 괜찮고 평안한 저녁 되십시오.와 같은 인사말도 괜찮을 것 같아요. 저는 감사합니다. ***드림이 습관이 되서 이렇게 작성했어요

어차피 여러 랩에 돌리기 때문에 저는 대략적인 틀은 이렇게 하되, 논문 이름이나 관심분야만 조금씩 바꿔서 작성해서 보냈어요.


메일 보내고 나서?

교수님들은 엄청 바쁘시기 때문에 메일을 잘 안본다고 하시던데..

제가 보낸 교수님들은 다음날 오전에 바로 읽으시더라구요.

메일을 보낸지 1주일이 지났는데 답이 없으시다면 리마인드 메일을 작성하면 되요

그냥 컨택 메일에 [리마인드메일] 이라고만 달아서 보내면 돼요!

답장이 오면 면담을 하자고 하시거나 TO가 없다거나 이런식으로 답변이 오니 그 후부터는 면담을 하거나 다른 학교를 알아보시면 돼요!

컨택 메일 작성법은 여기까지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