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2023년 전기 석사] 삼성융합의과학원 서류+면접 후기(feat 수시)

by 모모바미키라리 2023. 2. 22.

안녕하세요 -! 오늘은 대학원 면접 후기입니다

제가 일하던 연구실에 연구원이 아닌 대학원생으로 들어가고 싶어서 지원하게 됐어요.

제가 지원한 학과는

삼성융합의과학원 스마트헬스학과

입니다

이렇게 쓰면 누가 날 알아볼 것도 같지만 .. 하하 .. 무튼 저는 정시 전형은 놓치고 수시 전형으로 지원했습니다 !

저는 참고로 교수님과 지원에 대한 얘기가 다 되어있는 상태였어요! 이미 연구원이라 컨택도 그리 딱딱하게 하지 않았어요!

 


서류

서류는 아래 4문항이에요 ! 제가 쓸때는 삼성융합의과학원 후기가 얼마 없어서 ㅠㅠ 힘들게 썼던 것 같아서 어떻게 썼는지 공유할게요 !


1. 자신의 학문적 지향

- 저는 어린시절부터 어머님의 ** 한 모습을 보고 자랐기 때문에 **를 공부하고 적용할때도 **한 모습대로 할 수 있었고 대학원에서도 이런 마인드로 하겠다. 이런식으로 작성했어요!

- 더 구체적으로는 학문적 지향이라 저는 어머니가 일에 대해서 계속 연구하는 모습을 보고 저도 그렇게 해본 경험이 있고 앞으로 그렇게 하겠다. 라는 식으로 썼어요!

 

2. 진학동기 및 목표

- 정말 솔직하게 왜 진학했는지와 목표를 작성했어요

- 일하다보니 지식이 부족해 어려움이 있었다. 그래서 더 배우고 싶었고, 더 배워서 연구자 하고싶다 라는 식으로 작성했어요

 

3. 미래 연구계획

- 요게 정말 어려운 것 같은데 연구 계획 작성했어요

- 연구주제 설정 이유와 연구 방법을 간단히 적었어요 지금 읽으니 개소리같네요

 
 

4. 기타

- 기타.. 문항에 장단점을 적으라는 글을 봤는데 저는 봉사경험을 적었어요

- 제 서류가 남을 돕기를 좋아하고 내 지식과 기술을 이용하여 관심이 부족한 사람을 돕고싶다는 식의 흐름이어서 봉사활동이 적합한 것 같아 적었습니다

- 봉사활동을 적으면서 마지막쯤 해당 봉사활동을 하며 느낀것은 남을 돕는일은 정말 뿌듯하고 행복한 일이다. 본교에 들어오게 된다면 이런 마음가짐을 기반으로 다른사람의 관심이 적은 의료분야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싶다 는 식으로 엮어서 적었어요

이걸 작성하고 내는 곳은 일원역 빌딩 A동 8층 끝에 있는 행정실이에요

제출하면서 서류 전형 합불 결과에 대해서 여쭤봤더니 수시전형이라 서류는 모두 패스하고 면접을 봐서 면접에서 거른다고 하시더라구요!

 
면접 안내 문자
 

면접

면접은 영어 논문 초록 1장 + 기타 질문으로 이루어집니다. 장소는 일원역 빌딩 입니다.

영어 논문 초록 1장을 요약하는거라고 미리 문자를 받아서 알고는 있었는데 난이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저는 머신러닝 논문을 좀 읽고 갔는데 머신러닝이 문제가 아니였습니다... 

그냥 어려운 단어를 쓰니까 메소드 부분은 대충 알겠는데 무슨 연구인지를 전혀 감을 못잡았습니다....

 

앞에 놓인 논문 3개중 1개를 골라서 요약하면 되는건데 기억나는 논문

[Toward Human Digital Twins for Cybersecurity Simulations on the Metaverse: Ontological and Network Science Approach]

요거 한편 뿐이네요 ㅜ ㅜ 지금 이슈가 되는 주제의 논문을 가져온 것 같았습니다.

 

면접실 들어가니까 면접관은 두분이셨어요 한분은 교수님

면접 질문

1. 논문 요약해보세요

- 너무 어려워서 아무말 대잔치

2.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 저는 자기소개에 해당랩에서 일하고 있다는 얘기를 했어요 그래서 인지 다음 질문 부터는 대학원 생활에 대한 질문으로 넘어갔습니다

3. 수시전형은 장학금 못받을 수도 있는거 아는지?

4. 연구원에서 대학원생이 되면 월급 줄어드는거 아는지?

5. 어디살고 어떻게 오는지?

6. 해당 교수님과 들어오는걸로 얘기 된건지?

등등 크게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질문이었어요.


 

영어 논문 같은 경우 공부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 같았어요 어렵고 생소한 용어가 좀 많아서 .. ㅠㅠ

해당 교수님과 들어오기로 얘기 되었냐는 질문을 받고서는 완전히 대학원 생활에 대한 질문으로 넘어갔습니다.

면접 자체는 논문 요약 때문에 좀 어려웠습니다.. ㅜ ㅜ

 

면접 복장

면접 복장은 캐주얼 정장으로 입고갔습니다 ~

셔츠에 슬랙스 입고 갔었는데 칼정장 이신분도 계셨고 완전 캐주얼하신분들도 있었는데 제일 많은게 캐주얼 정장 이었어요 -!

23년 전기 수시 면접 후기 였어요 23년 후기 서류 + 면접 준비하시는 분들 화이팅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