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 기초

[R] 경로 설정하기 (Getwd, Setwd)

by 모모바미키라리 2022. 12. 25.

안녕하세요. 

오늘은 R을 설치하고 가장 많이 하는 경로 설정을 해볼게요 

그러면 이 경로설정은 왜 해야하는거냐면요.

경로로 설정된 공간에 내가 만든 그래프나 분석 결과를 저장하기 편하고

데이터를 불러오기에도 편해요. 또, R project를 사용했을때 특히 더 편해요.

 

 

제목에도 써있듯 2가지 함수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getwd()는 현재 경로가 어디인지 알려주는 함수에요

getwd()

라고 입력하시면, 위 사진 처럼 현재 경로가 나와요. 저는 현재 문서 파일로 되어있네요.

 

setwd()는 경로를 변경할 수 있는 함수에요.

만약 경로를 바탕화면에 있는 R 이라는 폴더로 바꾸고 싶다! 하면

setwd()에 경로만 입력해주시면 돼요

setwd("C:/Users/이현빈/Desktop/R")

경로를 입력할때

1. 원하는 경로의 폴더에 들어간다

저는 바탕화면의 R 폴더를 경로로 설정할거에요

 

 

2. 들어간 폴더에서 맨위의 폴더 주소창을 누르면 나오는 경로를 복사해준다

 

3. 복사해서 setwd()에 작성한다

그러면 이런식으로 될텐데요. setwd를 사용할때는 주소 사이에 있는 \ 를 /로 바꿔줘야해요.

일일히 바꿔도 되지만 

setwd()의 주소 부분을 마우스로 전부 드래그 한 후 Ctrl + F를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사진처럼 맨 위에 작은 바가 떠요.

 

 

그럼 여기서 왼쪽에 변경해야 하는 내용을 넣고, 오른쪽에는 변경하고 싶은 내용을 넣어주세요.

In selection 박스도 체크 해주시구요. 그러고 나서 Replace를 눌러주시면 

\ 가 하나씩 / 로 바뀌어요

 

 

전부 다 바꿨다면 setwd를 실행하시면 경로 설정이 완료돼요. 

 

'[R]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R] 내장 데이터 불러오고 살펴보기  (0) 2022.1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