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

[R] Mytable을 활용하여 데이터 표 완성하기 (평균,표준편차,P-VALUE)

by 모모바미키라리 2022. 11. 23.

안녕하세요 ! 오늘은 제가 유용하게 사용하는 "Mytable"에 대해서 소개 하려고 합니다!

해당 함수는 moonBook이라는 패키지 안에 있어요. 

 

0. 패키지 설치 및 불러오기

install.packages("moonBook")
library(moonBook)
data(acs)
head(acs)

 

데이터 구성 변수

1. 한가지 변수의 수준별로 테이블 나타내기

mytable(entry ~., data=acs)

 

entry ~., 에서 변수이름을 따로 적지않고 점(.)만 찍고 콤마(,)를 찍어주면 모든 변수가 다 들어가요 ~! 

 

결과에서는 이렇게 entry 변수의 두가지 레벨(Femoral, Radial)에 따라서 각 변수의 평균, 표준편차, p-value를 깔끔한 표로 보여주고 있어요 

 

2. 2가지 변수의 레벨로 세분화 하여 테이블 나타내기 

만약 나는 entry 뿐만 아니라 다른 변수의 레벨까지 세분화 해서 확인하고 싶다 ! 하면 + 기호를 사용해서

아래처럼 나타낼 수 있어요. 

mytable(entry + smoking ~., data=acs)

 

 

3. 내가 보고싶은 변수만 확인하기

위의 표에서는 age, sex, ..., hbp까지 모든 변수가 다 표에 나타나 있는데 나는 age 또는 age+sex까지만 확인하고 싶다 하면

mytable(entry + smoking ~ age, data=acs)

 

mytable(entry + smoking ~ age+sex, data=acs)

이런식으로 변형이 가능해요 ~

 

 

4. CSV로 내보내기

이렇게 표를 만들었으면 csv로 내보내는것도 가능해요 ~

mycsv(mytable(entry+smoking ~ age+sex, data=acs), file='test.csv')

 

 

참고한 사이트 : https://rpubs.com/Minkook/736116

댓글